- 사업이야기
콜라보 지원사업-여성운동 생태계 조성사업 Brave Changes
비영리단체들간 상호 연대와 네트워크를 통한 역량강화, 지역 활동의 성장, 아젠다 개발과 연대사업 등의 협력 네트워크 마련을 위한 콜라보 지원사업의 1차년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결과 공유회를 가졌습니다
한국여성재단은 콜라보 지원 사업을 통해서 짧은 기간, 적은 지원금이였지만 여성운동의 다양한 분야에서 단체들이 연대하여 풍부한 경험을 공유하고, 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교육&워크숍을 통한 네트워킹을 개발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2023년 4개팀(8개 단체)가 6개월 동안 여러 주제를 가지고 콜라보 활동을 하였습니다.
<성평등한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교안개발 워크숍>, <내가 원하는 동료는요 설문조사 및 동료를 찾아서 워크숍 진행>, <활동가 역량강화 및 힐링캠프>, <내가 직접 만드는 조직문화 콜라보>
이와 같은 주제의 콜라보 활동에 대한 성과와 의미를 함께 나누면서 향후 콜라보 지원사업의 확대에 대해서 함께 고민을 해봤습니다.
콜라보 지원을 통한 성과는 각 단체별로 목표한 것들이 달랐지만 충분히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파트너단체와 연대하고 네트워크를 만드는 경험이 가장 큰 성과인 것 같습니다.
고양여성민우회와 광주여성민우회는 <성평등한 조직문화 만들기>를 주제로 사무국, 대표 등 특정 대상의 몫이 아니라 대표단체인 고양여성민우회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가꿔나가야 함을 알게 되고, 파트너단체인 광주여성민우회에서도 활동가 3인의 강사 역량이 성장하고, 내부적으로 조직문화를 돌아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주와가치 그리고 금속노조 성서공단지역지회(STU) 는 <활동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STU는 이주여성노동자에 대한 지원과 여성주의 관점을 고려한 지원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이주와가치는 노동과 관련한 법, 지식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재충전의 기회로 활동가 힐링캠프와 목공예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성이만드는일과미래는 마포여성네트워크와 함께 <마포 지역의 청년 여성 활동가 네트워크 욕구 조사 및 네트워킹 워크숍 개발>을 하였습니다. 두 단체가 동료찾기 욕구조사 설문지를 개발하고, 그에 대한 결과보고서도 발행하였습니다. 이 결과보고서는 아래에 첨부할테니 관심있는 단체들은 열람해주세요~
- 마포청년여성활동가 ‘동료찾기’ 욕구조사 결과보고서 – 여성미래 홈페이지 다운로드
안산공동체미디어와 붉은몫소리는 <성평등 관점의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 교육안 개발을 위한 제주워크숍>을 하였습니다. 짧은 시간 제주도에서 워크숍을 진행하시느라 할 일이 많았지만 강의를 듣는 참여자들의 연령이나 성별 또는 기관에 따라 교안의 난이도 조정 및 커리큘럼을 완성하게 되었고, 워크숍에서 논의된 교육안을 기반으로 시민강좌와 안산의 초등학교에서 강좌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4개팀의 다양한 콜라보 활동의 성과를 보면서 2차년도 콜라보 지원사업은 또 어떤 내용으로 진행될지 기대되는 마음이 컸습니다. 콜라보 활동을 통해서 많은 단체들이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즐겁고, 신나는 활동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곧 2차년도 콜라보 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할 예정이니 관심 부탁드려요~
Comming 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