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이야기
[양육미혼모 모자가정 지원사업 워크숍] 우리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교보생명 후원
<2015년 양육미혼모 모자가정을 위한 공모사업> 파트너단체워크숍 개최
양육미혼모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한 첫 걸음
우리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절차 없이 임신중이거나 출산한 여자”
위의 문장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건강길라잡이’에서 내린 미혼모에 대한 정의입니다. 결혼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합법적이지도 정당하지도 않은 임신과 출산을 한 여성의 의미가 담겨있는 미혼모는 한국사회에서 가장 차별받는 집단 중 하나입니다.
이에 한국여성재단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교보생명의 후원으로 양육미혼모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2015년에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7일 <2015년 양육미혼모 모자가정을 위한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13개의 파트너단체가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2015년 양육미혼모 모자가정을 위한 공모사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교보생명 후원으로 양육미혼모 자존감 향상 및 양육미혼모 모자가정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양육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는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인식개선사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전국 단체(시설)에서 ‘양육미혼모 모자가정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제안하였고,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13개 파트너단체(시설)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단체(시설)보기
통합healthcare program – 정서건강증진 프로그램・부모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은 우리사회 사회적 편견에 맞서 당당하게 엄마로서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사업으로, 이를 위해 지난 2014년 한국여성재단이 개발한 통합healthcare program 선정된 현장 기관을 통해 양육미혼모와 그 자녀들에게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행될 예정입니다.
양육미혼모 모자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프로그램은 양육미혼모 가족에 대한 차별적 시선 및 편견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고, 양육미혼모 가정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선정된 총 5개 단체는 휴먼라이브러리, 연극, 동화책 제작, 대학생 인식개선 교육 등을 통해 우리사회에 뿌리깊에 남아 있는 양육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킬 예정입니다.
아이를 엄마가 키우는 ‘당연한’ 선택을 지지하고!
‘양육미혼모 가족’을 한국사회의 다양한 가족의 한 형태로 인정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5년은 어떤 이야기들로 채워질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지원사업팀 김수현 과장(02-336-6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