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이야기
[유한킴벌리 여성NGO 장학사업]위대한 리더, 위대한 조직으로의 성장! 우리의 손에 맡겨주세요~!
제6기 이화-유한킴벌리 NGO 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과정 수료식 개최
공익단체 여성활동가들의 리더십 증진 및 차세대 여성리더양성을 지원하는 2015년 제6기 <이화-유한킴벌리 NGO여성활동가 리더십 교육과정> 수료식이 지난 11월 11일(수), 이화리더십개발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수료식을 통해 지난 6주 동안의 과정을 뒤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낼 여성리더,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합니다!
6기 수료식에는 유한킴벌리 정봉수 부장님, 안태건 부장님, 한국여성재단 이혜경 이사장님, 이화리더십개발원 조성남 원장님이 함께 참여해주셨습니다.
2015년 제6기 수료식한국여성재단 이혜경이사장님 축사 |
2015년 제6기 수료식수료생분들의 모습 |
이혜경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6주의 과정이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얻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여기 계신 활동가 한분 한분들이 앞으로도 한국 사회 변화를 이끄는 역할을 앞으로 해주실거라 기대하며, 마지막으로 본 과정을 통해 이룬 우정과 연대의 소중한 네트워크를 끝까지 이어가길 바랍니다.”
조성남 이화리더십개발원 원장
“변화를 일으키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인생의 리더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기대와 타인의 시선만을 따라가서는 변화를 일으키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여성으로서 나를 이해하고, 자신의 내면과의 조우를 통해 진정한 개성을 만들어갈 때, 당당한 나의 정체성에서 변화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생략)6주간의 과정을 통해 여러분이 자신의 리더가 되는 힘, 소통하는 힘, 질문하는 힘이 길러지도록 힘썼습니다. 여러분들의 앞으로의 활동에서도 끊임없이 이러한 힘들이 길러지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번 기수 같이한 동지들과 함께 변혁을 일으키는 주역들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수료식 축사와 격려사를 통해 본 과정을 수료하고 더 멋진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 30명의 NGO여성활동가분들의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하며 한국사회의 변화를 위해 기여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힘을 얻어갑니다!
NGO여성활동가분들은 지난 6주 동안 “여성이 변화를 만든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여성주의란 무엇인지, 나의 현재와 여성주의 리더십 탐색해보기, 서로 상생하는 갈등해결훈련방법, 다양한 여성에 대해 살펴보기 등의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된 교육과 토론을 통해 한층 더 성장된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었습니다. [6기 활동영상]
수료식을 마치며, 수료생 대표로 최자연(다살림레츠)님이 아쉬운 마음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우선 무엇보다도 이러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실현시킨 한국여성재단과 사욓공헌 기업에 앞장서고 있는 유한킴벌리와 편안하면서도 섬세한 교육을 진행해주신 이화리더십개발원에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 활동가들에게 왜 이러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가야 하는지를 계속적으로 자문하게 하고 이끌어 주고자 했던 강사님들께 또 한 번 감사드립니다. 교육을 이제 마친다고 생각하니 처음 교육생 모집 안내글을 보았던 것이 떠올랐습니다. 안내 포스터를 바라보던 그 설레임을 기억하시는지요. 우리는 제각기 다른 동기에서 교육을 신청하였겠으나, 만약 합격한다면 열심히 들어보고 나의 활동영역에 접목시켜 보리라고 생각했던 점은 교육생 모두 같은 마음이었을 것입니다. 제가 막상 교육에 참여하여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 각각의 삶에 의미를 담아 살아가고 있는 동기 선생님들을 만난 것은 무척 가슴 뛰는 일이었습니다. 제가 소속된 단체 내에서의 문제만에 골몰하고 있었던 저에게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함께 바라봐주고 조언해주었던 선생님들 정말 고마웠습니다. 어려움에 굴복하지 않고 돌파구를 찾아내야만 살아갈 수 있는 이 가슴 뜨거운 여성들. 그 뜨거운 불꽃 하나 제 가슴에 지피어 살아가고 싶습니다. 또 이곳에서 배운 여성 특유의 유연한 리더십으로 제가 인연 맺고 있는 단체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위안을 주며 격려해 주어야만 견딜 수 있는 NGO여성활동가에게 또다른 격려와 지지를 만난다는 것은 감동이며 희망입니다. 이 희망의 프로젝트는 계속 흘러가야만 사회가 변화될 수 있음을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푸르름에서 시작하여 제각기 물들어가는 가을 나무처럼 우리들 각자의 활동 속에서도 농축된 우리들의 교육으로 물들여 가리라는 것을 믿어 봅니다. 이 아름다운 계절에 여러분과 이화에서 함께하여 기뻤노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평등과 평화가 상생하는 우리들의 세상, 우리가 만들어가겠습니다.
여성의 눈으로 남들이 미쳐 발견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살펴보며 진정한 평등문화를 만들고, 생활전반의 변화와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활동할 6기분들의 앞으로의 멋진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한국여성재단은 앞으로도 우리 모두가 평등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NGO여성활동가분들과 함께 나아갈 것이며, 여성활동가분들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도 계속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세상의 더 멋진 변화를 꿈꾸며 발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NGO여성활동가분들! 여러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NGO여성활동가 리더십교육>과정은 유한킴벌리 후원으로 8년째 지속되고 있는 장학사업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가는 차세대 여성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