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부이야기
기부자님들과 함께 성평등 사회를 향해 힘차게 나아갑니다
2023년 성평등기금 모금 캠페인은 기부가 변화로 이어지는 ‘성평등 액션마켓’ 컨셉으로 기부가 성평등 사회를 향한 실천이자 행동이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마무리하며 모금 결과와 캠페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이번 캠페인에 개인, 기업 기부자들 1,740명이 참여해주셨고, 목표한 100,000,000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위의 기부자 수와 모금액은 캠페인 기간에 모금된 일시기부금과 올해 연말까지의 정기기부 추정치를 합산한 금액입니다. 6월 1일부터 7월 14일까지 진행한 이번 캠페인을 마무리하며 기부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번 캠페인의 가장 핵심은 성평등기금 기부로 기대할 수 있는 명확한 성평등 액션인 9가지 액션이었습니다. 한국여성재단의 2022년 성평등사회조성사업에 선정된 사업 주제로 재단의 파트너단체가 실제 사업을 진행한 내용과 성과입니다. 파트너단체가 수행한 사업 내용 소개와 사업에 참여한 참가자, 활동가의 소감을 나누고, 기부로 함께 꿈꿀 수 있는 성평등 액션을 소개했습니다. 캠페인 종료 후에도 9개 액션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세요.
이번 캠페인 일러스트 작업은 제이비한 작가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한국여성재단과 인연을 맺은 제이비한 작가님은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면서 기부까지 동참하시고, 또 ‘성평등 액션마켓’의 홍보대사로 적극적인 활동을 보여주셨습니다. |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2030 여성들에게 더 닿길 바라는 마음으로 서울시 내 여자대학교에 포스터를 부착했습니다. 대학교 게시판의 수많은 포스터 중에 ‘성평등 액션마켓’이 학생들에게 조금 더 흥미롭게 다가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캠페인을 준비한 나눔기획팀 팀원들이 함께 직접 붙이러 다녔습니다. |
한국여성재단 건물에 붙인 포스터를 보고 지나가던 서교동 주민 한 분이 ‘성평등 액션마켓’은 어디서 열리냐고, 뭐라도 꼭 사고 싶다고 사무실로 올라오셨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여성단체 활동가분도 계셨습니다. 또 지나가던 외국인이 ‘perfect poster’라며 한 장 가져도 되냐고 해서 선물로 드린 에피소드도 생각나네요. 전 세계로 퍼져 나가는 성평등 액션마켓이라는 생각에 실무자는 괜히 뿌듯했습니다. |
나눔기획팀이 준비한 ‘성평등 액션마켓’ 리워드도 다들 받아보셨지요? 9가지 성평등 액션을 시각화한 리무버블 스티커는 노트북, 다이어리, 여권지갑 등 어디에나 붙여도 매력적인 스티커입니다. W액션 키링는 여름과 잘어울리는 색감으로 W액션을 실천하는 시민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성평등 액션마켓 엽서와 재단의 상징인 W배지도 기부자님께 함께 드렸습니다. |
한국여성재단은 성평등을 기부로 실천하는 개인 기부자도 있지만, 기업 파트너도 있습니다. 올해도 많은 성평등 실천 기업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한국여성재단의 오랜 파트너 유한킴벌리는 ‘딸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사원 급여공제 캠페인’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며 성평등기금 조성에 전 사원이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부 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 최근 재개관한 박영숙 홀 전시관을 기획하며 한국여성재단과 인연을 맺은 디자인회사 AGI도 성평등기금 기부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2023년 성평등기금 모금 캠페인 ‘성평등 액션마켓’ 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3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성평등기금은 2024년 성평등사회조성사업 사업비로 사용됩니다. 비영리여성단체 사업 지원을 통해 성차별적 제도와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좋은 파트너를 발굴하고, 지원할 것입니다. 2024년 사업을 준비하면서 기부자님들께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성평등에 역행하는 지금 이 시기에 ‘정부 보조금 0원,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민간공익재단’인 한국여성재단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많이들 말씀하십니다. 지금보다 더 여성운동의 벗바리 역할을 잘해야 내야 한다는 생각에 어깨가 무겁지만, 항상 재단을 격려하고 응원해 주셨던 그 마음을 기억하며 성차별 없는 기부문화 확산과 성평등기금을 조성하는데 더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