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지정 2020 세계 여성의 날 테마] I am generation equality: Realizing Women’s Rights 나는 ‘이퀄리티(평등)’ 세대입니다: 여성의 권리 실현하기

  • 공지
  • 공지/공모사항

사진 출처: UN Women/Pornvit Visitoran

2020(3월 8일 일요일) 세계 여성의 날 테마인 ‘나는 여성의 권리를 실현하는 이퀄리티(평등) 세대입니다.’는 95년에 열린 제4차 유엔세계여성회의-베이징선언 25주년을 기념하는 UN Women의 새로운 다국적 캠페인, ‘Generation Equality 이퀄리티 세대’와 이어집니다.

 

올해 2020년은 전 세계적으로 젠더이퀄리티(성평등)가 전진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글로벌 공동체가 베이징 선언문(the Beijing Platform for Action)을 적용하려 노력하면서 여권신장을 위한 진척 중이기 때문입니다. 2020년은 또한 UN 지속 가능 개발 목표 달성을 향한 5개년 마일스톤, UN 안전보장 이사회의 결의안 1325호(여성, 평화 그리고 안전) 기념 20주년, UN Women 설립 10주년 등 성평등을 위한 움직임에 있어 활력을 주는 중요한 순간들을 기념하는 해이기도 합니다.

 

최근 전세계가 공감하는 주요 의견은 일부 진전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 대다수의 여성과 소녀를 위한 실제적인 변화는 괴로울 정도로 더디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 날 단 한개의 국가도 성평등을 달성했다고 말하지 못합니다. 복합적인 장애 요소들이 법과 문화의 저변에 변화되지 않은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여성과 소녀는 계속해서 경시되고 있고, 더 많이 오래 일하지만 적게 벌고 선택의 폭도 좁으며, 가정과 공공장장소에서 다양한 형태의 폭력에 노출되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우 어렵게 얻은 여성주의 소득의 역행으로 엄청난 위협이 자행되고 있습니다.

 

금년 2020년은 성평등을 달성하고 이 세상 모든 여성과 소녀의 인권이 보장받는 범지구적 액션을 동원하기에 앞서 절대 놓쳐서는 안될 기회를 상징합니다.

 

지난 3월 6일 금요일 뉴욕 소재 유엔 사무국에서 2020 세계 여성의 날 기념식이 열립니다. 본 기념식은 25년 전 베이징 선언문을 주창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여권 옹호와 비전 제시에 앞장 섰던 성평등 활동가들과 차세대 여성 리더 및 소녀 리더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행사에서 세계 곳곳의 남녀노소를 막론한채인지 메이커들을 축하하고 여성과 소녀를 임파워먼트하는 아직 끝나지 않은 과제를 앞으로도 어떻게 총체적으로 씨름하며 나아갈 것인지 논의합니다. 유엔 시니어 대표 연설을 포함한 성평등 활동가들의 범세대적 대담과 공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 글과 사진은 UN Women 공식웹사이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원문보기: https://www.unwomen.org/en/news/stories/2019/12/announcer-international-womens-day-2020-theme

-UN Women둘러보기: www.unwomen.org

 

 

<저작권자© 한국여성재단> 2020/03/09 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