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닫기]스마트 시대를 열어가는 여성리더십을 발굴합니다

  • 기타사업

다음세대재단 지원 인터넷리더십프로그램현장 리뷰

한국여성재단은 다음세대재단과 공동협력으로 지난 4월 18일(수)부터 20일(금)까지 제주 Daum 스페이스에서 비영리 여성단체 리더들을 위한 인터넷리더십 프로그램을 개최했습니다.

인터넷리더십프로그램은 다음세대재단에서 2008년 시작한 프로그램으로 비영리단체들을 대상으로 SNS 등 새롭게 등장하는 뉴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강의 및 실습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8회 교육은 특히 성폭력, 가정폭력, 다문화 이주여성, 장애여성, 여성정치세력화 등 각계 여성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 여성단체의 리더들을 위한 집중 교육을 제공하여 스마트 시대를 이끌어가는 여성리더십을 발굴하고자 한국여성재단과 협력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3월 전국 여성공익단체 리더를 대상으로 참가자 모집을 한 결과 25명 참가자 모집에 100여명이 신청하여 비영리 여성단체들의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호응을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참가자로 선정된 최승희 센터장(여성긴급전화1366서울센터)은“SNS가 급부상하면서 여성 분야에서도 활용이 시급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유관기관 및 일반 시민들과 네트워크도 구축하고, 보다 많은 여성들이 손쉽고 빠르게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여성폭력을 줄이는데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인터넷 리더십 강의에는 강남대학교 한동우 교수, 블로터닷넷 이희욱 기자, 이스토리랩 강학주 소장 등이 강사진으로 참여하여 <여성 NGO활동과 소통의 리더쉽>, <디지털 스토리 텔링>, <비영리에게 유용한 웹서비스> 등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강연과 실습을 병행하였습니다. 또한 올레걷기를 통해 참가자들의 네트워킹 시간도 마련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하루 11시간이 넘는 교육기간 내내 집중력 있게 참여하면서 열심히 질문하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앞으로 SNS 상 여성 공익단체나 활동가들이 두각을 나타내며 뜻깊은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교육은 한국여성재단에서 매년 진행하고 있는 여성 공익단체 및 활동가 역량강화지원사업에도 좋은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 <도움닫기>기획사업을 통해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이번에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더 많은 활동가들에게 기회를 열어갈 예정입니다.

현장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실어주신 다음세대재단 아이티캐너스(ITcanus: 비영리단체를 위한 IT지원센터)를 링크합니다. 유용한 강의자료도 다운받으실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여성 단체 리더분들의 열정으로 뜨거웠던 제8회 인터넷리더십 현장 <기사바로가기>

제8회 인터넷리더십 프로그램의 강의 자료를 공유합니다!<기사바로가기>

제8회 인터넷리더십 파트너 담당자, 한국여성재단의 김양영희 대리를 만나다! <기사바로가기>

제8회 인터넷리더십 프로그램의 강의 영상을 공유합니다. <기사바로가기>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foundation.org)은 임직원 및 주주들의 기부로 만들어진 비영리 법인입니다. 뜻 깊은 프로그램을 후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한국여성재단> 2012/09/27 14:24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