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기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 연구보고회 및 수료식

  • 유한킴벌리 여성NGO 장학사업

 지난 2월 1일(월) 유한킴벌리 후원으로 진행하는 제9기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성공회대 NGO대학원 실천여성학전공) 연구보고회 및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1년 동안 치열하게 토론하고 공부한 장학생들은 그 동안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보며 앞으로 남은 1년을 더 의미있고 후회없이 보내기 위한 계획들을 함께 나누며 연구보고회와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실천여성학의 미래를 열어갈 여러분들의 수료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유한킴벌리 임영화 부사장

 한국여성재단 이혜경 이사장

한국여성단체연합 정문자 공동대표 

성공회대학교 이정구 총장 

이 날 학생분들의 연구보고회와 수료식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성공회대학교 이정구총장은 “실천여성학 전공을 통해 여성운동과 시민사회운동을 이끌어갈 여성활동가분들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것을 약속하겠다. 더불어 유한킴벌리, 한국여성재단, 한국여성단체연합, 성공회대학교 3자가 만들어낸 새로운 협력 모델의 과정을 널리 알리는 것에도 앞장서 노력하겠다. 1년의 과정을 마치고 남은 1년을 더 힘찬 발걸음으로 시작하여 좋은 결실을 맺기 바란다”고 장학생들의 남은 1년을 응원했다.

 ‘사람이 희망이다’ 라는 신념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의 모범을 보이는 유한킴벌리 임영화 부사장은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여러분의 활동을 지원하고 응원한다. 미래의 우리 사회가 건강한 사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멋진 활약을 기대해본다” 라고 장학사업에 대한 깊은 기대감과 믿음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혜경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은 “9년간 진행된 본 장학사업은 기업, 대학, 시민사회 3각 연대의 협업이 가능했기 때문에 잘 진행될 수 있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라고 여성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리더십 향상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는 유한킴벌리와 성공회대학교와 한국여성단체연합에 깊은 감사를 표현하였으며, “본 장학사업을 통해 시민사회운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많은 대안들을 제시할 수 있는 활동가로 성장하길, 또한 향후 여성운동의 미래를 밝힐 수 있는 활동가로 성장해나가길 희망한다” 라고 축하를 했다.

친밀함을 기반으로 한 지적공동체, 우리는 9기 입니다!

이 안에서 서로에게 많은 자극을 주면서 활동의 연대를 이어나가고, 실천할 수 있는 우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주신 유한킴벌리, 한국여성재단, 한국여성단체연합, 성공회대학교에 감사드리며, 더 멋진 활동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많이 배우고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활동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과정에 참여한 활동가분들은 경력이 다들 오래된 베테랑들이었습니다. 여기안에서 활동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것도 공부였고, 여성운동의 역사 및 서구 페미니즘의 역사를 이론으로 익히고 배울 수 있는 것도 굉장한 경험의 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최고의 순간을 갖게 해주신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 배움과 지식을 현장에 수많은 여성들과 함께 나누고 느끼며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여성운동과 여성주의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곳은 언제나 부족했으며, 이러한 고민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곳에 항상 목말라있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활동의 고민뿐만 아니라 이론에 대한 경험도 할 수 있어 너무 행복했습니다. 저처럼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활동가들이 이 곳에서 “모두 함께, 다같이 손을 잡고” 나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9기 활동가분들은 연구보고회 및 수료식을 통해 1년간의 활동을 뒤돌아보며 아쉬운 점들을 함께 나누고, 남은 1년의 활동에 대한 계획들로 새로운 한해를 맞이했다. 앞으로 성장할 자신의 모습 그리고 여성운동의 지형을 바꿀 영향력있는 여성리더로의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9기 장학생들은 연구보고회를 통해 1년 동안 치열하게 고민하고 공부했던 주제들을 나눴다. 새로운 여성운동 현장의 모습과 여성활동가들의 고민과 관심사들은 무엇인지 함께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현장 이슈와 고민들이 새로운 담론으로 만들어지다

 [2015년 9기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 연구보고회 자료집]

미래여성NGO리더십과정이란 (사)한국여성단체연합에서 기획하여 2007년부터 성공회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유한킴벌리와 한국여성재단의 ‘NGO여성장학사업’으로 성공회대 NGO대학원 실천여성학전공(4학기 석사과정) 장학생에게 ‘미래여성NGO리더십’ 장학금을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저작권자© 한국여성재단,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2016/02/02 15:34